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한 쪽 귀 먹먹할 때 원인,돌발성 난청
    일상의 조각/데미안의 일상 daily life 2020. 2. 5. 17:32


    한 쪽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릴때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자

    중이염

    귀 구조

    여러분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가끔 한 쪽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릴 때가 있지않나요? 저는 어릴적부터 중이염에 자주 걸려서 평소 귀 관리를 신경써서 하는 편인데요 알고보니 저 처럼 귀가 불편할 때가 있다는 분이 많다는걸 알았습니다. 그래서 오늘은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리는 증상들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소개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.

    난청

    1.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먹먹해지는 현상

    높은 산으로 등산을 가거나 고층 빌딩을 엘리베이터로 올라갔을 때 또 비행기를 탔을 때 귀가 먹먹해질 때가 있습니다. 이것은 높은 곳에 올라가면 압력이 낮아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기압이 변해 낮아지면서 고막이 안쪽으로 들어가게되면서 나오는 현상입니다. 낮은 곳으로 내려와 시간이 지나면 귀가 뚫리면서 잘 들리게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

    귀 먹먹

    귀 통증


    2.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

    샤워를 하거나 계곡이나 바다에서 물놀이를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가면 먹먹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. 시간이 지나게되면 속에 들어있던 물이 빠져나오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현상이지만 오랜시간동안 해결이 안되고 통증이 느껴질 때에는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기를 바랍니다. 

    난청

    현기증

    3. 중이염

    #중이염의 정의

    사람의 귀는 외이, 중이, 내이로 구분되며 이중 중이는 고막에서 내이(달팽이관)사이의 공간을 말한다.중이염은 귀 안쪽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 이르는 이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세균성 감염질환을 말합니다.

    중이염

    중이염


    노인성 난청



    #원인

    중이염은 감기나 비염이 지속되어 면역기능이 저하되거나, 구조적인 이상이 있을 때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하지만 주로 코와 귀를 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장애와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가장 큰 원인으로 보고있습니다.

    난청



    돌발성 난청

    스트레스

    스트레스




    #증상

    중이염에 걸리면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이관(귀의 관)이 폐쇄돼 중이의 정상적인 공기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게됩니다. 그로 인하여 귀의 통증, 고름과 진물, 귀 먹먹함, 이명, 현기증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해지면 열이나고 두통,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과 함께 귀의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. 중이염에 반복해서 잘 걸리는 사람은 염증이 고막과 내이에도 퍼지게되어 언어장애와 안면신경마비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. 

    중이염

    중이염은 감기에 걸리거나 혹은 감기가 나을 때 즈음 열이나고 귀에 통증을 느끼며 증세가 나타납니다. 하지만 아이들은 성인과 다르게 의사소통이 어렵고 증상에 대한 인지가 부족합니다. 그러므로 부모가 아이를 주의깊게 관찰해야하며 아이가 고열증상과 귀를 만지고 잡아당기면 중이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밤에 깊은 잠을 못자고 평소와 달리 심하게 보채거나 울고 구토와 콧물, 코막힘 증상이 있으면 중이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.

    중이염

    #예방

   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. 찬 바람이 불 때는 외출 시 마스크나 스카프, 목도리를 착용하여 코와 목을 보호하고 외출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에는 손을 깨끗이 씻소 입안을 가글하여 헹구어 주는 등 개인위생에 신경쓰기 바랍니다. 샤워를 하고 나서 면봉으로 귀를 파지않고 특히 귀에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절대 귀를 후비지 않도록 합니다. 영유아가 중이염에 걸리면 염증이 고막과 내이에까지 퍼져 청각저하를  초래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언어발달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. 만약 자녀가 중이염의 증상을 보인다면 빨리 진료를 받도록 조치해주시기 바랍니다.


    4. 돌발성 난청

    난청

    난청




    돌발성 난청이란, 평소에는 정상적으로 잘 들리던 귀가 뚜렷한 원인없이 급작스럽게 고도 난청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갑자기 귀가 울리고 막힌 듯이 먹먹한 느낌이 듭니다. 어지러움이 동반되며 대부분 한 쪽 귀에서만 발생하는 돌발성 난청은 귓속의 달팽이관 섬모세포가 손상되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. 바이러스 감염 및 달팽이관 출혈, 자가 면역성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돌발성 난청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청력이 회복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빠른 치료를 하는게 좋습니다.

    주사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